일반상식

별 잘보이는 시간 별보기 좋은 곳 참고하세요

돗단배 2024. 11. 13.
성공의 시작, 지금 바로 함께하세요!

어떤 시간대가 별이 가장 잘 보일까요? 또 별보기 좋은 곳은 어디일까요? 별 잘보이는 시간, 별보기 좋은 곳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별 잘보이는 시간

<별 잘보이는 시간>

별을 관찰하기 위해서는 하늘이 어둡고 구름이 없는 날을 선택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월령이 작고(보름달 이후), 날씨가 맑은 날이 별을 관찰하기 좋습니다.

 

계절에 따라 적합한 시간대가 다릅니다. 봄과 가을에는 오후 9시부터 자정까지, 여름에는 오후 10시부터 새벽 2시까지, 겨울에는 오후 8시부터 11시까지가 가장 적당한 시간대입니다.

 

 

도시의 불빛과 공해는 별을 관찰하는 데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도시에서 멀리 떨어진 어두운 곳일수록 별을 보기 쉽습니다. 산이나 바다와 같이 조명이 적고 트인 공간에서는 보다 많은 별을 관찰 할 수 있습니다.

 

망원경이나 쌍안경을 사용하면 행성, 은하, 성운 등 더 많은 천체를 볼 수 있어 흥미로운 밤하늘을 즐길 수 있습니다.

<별보기 좋은 곳>

① 강원도 화천군 광덕산

광덕산은 고도가 높아 주변에 불빛이 없어 별 관측에 이상적인 조건을 제공합니다. 산 정상에서는 시야가 넓게 트여 있어 수많은 별들을 한눈에 담을 수 있습니다.

 

② 경기도 가평군 화악산

광덕산과 마찬가지로 고도가 높고 주변에 불빛이 적어 별 관측에 좋은 장소입니다. 이곳에서는 은하수도 관측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③ 충청북도 충주시 고구려천문과학관

천문대 안에 설치된 망원경을 이용해 별을 관측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천문대 주변에 불빛이 없어 야외에서도 별을 보기에 좋습니다.

④ 전라북도 남원시 지리산 노고단

높은 고도와 맑은 공기 덕분에 별을 관측하기에 좋은 장소입니다. 또 일출과 운해도 아름다워 사진 촬영 명소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⑤ 기타 추전 장소

기타 추전하는 장소로는 경상북도 영양군 일월산, 인천 강화도, 충남 태안 안면도, 전남 여수 거문도, 영월 별마로천문대, 제주 별빛누리공원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별 관측 필수 장비와 준비물>

① 망원경

별을 관측하기 위해서는 망원경이 필요합니다. 초보자라면 소형 굴절 망원경이나 반사 망원경을 추천합니다. 망원경의 성능과 가격은 다양하므로, 예산과 목적에 맞게 선택해야 합니다.

 

② 삼각대

망원경을 고정시키기 위해서는 삼각대가 필요합니다. 삼각대는 안정적이고 튼튼한 것이 좋으며, 망원경의 무게와 크기에 맞는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③ 관측용 의자

장시간 관측을 하다 보면 체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편안한 관측용 의자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④ 방한용품

밤에는 기온이 낮아질 수 있으므로, 방한용품을 준비해야 합니다. 장갑, 목도리, 모자, 핫팩 등을 준비하면 좋습니다.

 

⑤ 손전등

어두운 곳에서 관측을 하다 보면 손전등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손전등은 밝은 것이 좋습니다.

 

 

⑥ 나침반 및 지도

처음 방문하는 장소에서는 길을 잃을 수 있으므로 나침반과 지도를 준비해서 현재 위치와 방향을 파악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초보자가 쉽게 관찰할 수 있는 별자리>

① 북두칠성

큰곰자리의 꼬리 부분에 해당하는 7개의 별로 국자 모양을 이루고 있습니다. 북쪽 하늘에 위치하며, 늦은 저녁부터 새벽까지 볼 수 있습니다. 국자 머리 부분의 천추와 천선을 이어서 국자 손잡이의 곡선을 5배 정도 연장하면 그 자리에서 북극성을 찾을 수 있습니다.

 

② 카시오페이아자리

W 또는 M자 모양을 하고 있는 별자리로, 북두칠성과 마찬가지로 북쪽 하늘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W자의 양쪽 끝 별을 이어서 연장하면 북극성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댓글